독도 광고 모금 캠페인







한때, 등소평과 중국 올림픽 대표팀이 건강식으로 애용한다고 해서 동충하초가 우리나라에 유행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텔레비전에서도 동충하초로 만들었다는 음료 광고도 자주 볼 수 있고 그랬었는데- 요즘은 잘 보이진 않네요. 그 때는 동충하초란게 겨울엔 곤충이었던게 여름엔 풀로 변하고 또 그 다음 겨울엔 다시 곤충이되는,,, 그런 신비스러운 생물인줄 알고 동충하초 음료 한 번 마셔보고 싶었던 기억이.ㅎ 물론 비싸서 못 먹었지만;;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충하초는 간단히 말하면 곤충의 몸에 균류가 들어가서 숙주의 몸 밖으로 자실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버섯을 형성시 숙주를 죽이고 나오기 때문에 제가 어렸을 적에 생각했던 '계절이 바뀌면 다시 곤충으로 변할거야'_-라는 생각은 말도 안되던 것이었죠 ㅎ

곤충에 기생하는 균류는 상당히 많은 종이 있기 때문에 동충하초의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종류의 동충하초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동충하초들 가운데에는 등소평과 중국 올림픽 대표팀이 애용했다는 동충하초는 단 한가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바로 요놈입니다. 예부터 뛰어난 약효를 가지고 있었다고 칭송되던 진짜 동충하초는 바로 이것을 지칭하는 것이었지요. Cordyceps sinensis라는 학명을 가진 이 동충하초는 중국, 특히 티벳고원 부근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균류입니다.  이 균류는 박쥐나방 중에서 특별한 종의 애벌레에서만 기생하는데, 그 나방의 서식지가 티벳고원 인근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도 이 균에 의해 만들어진 것만을 冬蟲夏草라고 고유명사화 하여 일컫고 있으며, 그 밖의 다른 동충하초들은 冬蟲夏草라는 이름을 쓰지 못하기 때문에 蟲草. 冬蟲草 등의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동충하초 구입하려면 잘 참고해야 할 듯 합니다. 하지만 중국엔 워낙 가짜가 많다는 것이 문제-_-;



진짜 동충하초는 국내에서 구하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다른 종류의 동충하초를 재배하여 유통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일반적으로 시중에 유통되는 동충하초 음료에 들어가는 동충하초는 대부분 누에동충하초라고 불리는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눈꽃동충하초의 한 품종을 재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동충하초 음료에 그려져 있는 모양이랑 비슷하게 자랍니다. 눈꽃동충하초의 학명인 Paecilomyces tenuipes에서 보듯이 얘는 중국에서 약용으로 사용되던 Cordyceps sinensis와는 다른 속에 해당하는 놈입니다. 일반적으로 동충하초의 약리적 작용은 Cordyceps속의 균류에서 추출되는 cordycepin이라는  물질에 의해 주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면에서 볼 때 흔히 알려져있는 동충하초의 효능을 눈꽃동충하초에서 기대하는 것은 힘들다고 합니다.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또 한 종류의 동충하초가 cordyceps militaris란 학명을 가진 일명 '번데기동충하초'입니다. 땅속에 들어있는 매미 등의 번데기에서부터 발생하기 때문에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건 꽤 고가로 거래되고 있군요.. 종종 이 밀리타리스 동충하초를 판매하는 곳에서는 이 동충하초가 Cordyceps sinensis보다 더 코르디세핀 함량이 높고 약리적 효능도 강하다! 라고 광고하는 것이 보이는데, 표본이나 실험방법에 따라 결과가 일정하지는 않다고 해요::.






Posted by 찬우넷



티스토리 툴바